It's Playful Day!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019년도 드림아트랩4.0』사업은 앞으로 야기될 새로운 시대(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아동·청소년에게 요구되는 소양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하고, 그 과정에서 도출된 교육을 실행하는 구조의 사업이다. 이에 융합예술센터와 성북구립미술관, N15은 「Everyday is Playful Media」을 다음과 같은 사업구조를 구상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특성으로 ‘상호작용’과 ‘놀이(Play)적 속성’을 주제로 구체화하였고, 이에 대한 연구·개발을 ①교육 내용(프로그램형 콘텐츠)과 그 내용이 잘 실현될 수 있는 ②교육 공간(공간형 콘텐츠) 연구로 구성하였다.

①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Everyday is Playful Media’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통해서 진행하였다. 선정한 주제가 3단계의 행위 ‘탐색 – 탐구 – 창작’ 과정에서 어떻게 반영되어 교육될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이는 각 단계에서 창의성, 문제해결, 소통과 협업 등의 소양이 교육 될 수 있는 워크숍, 아카데미, 해커톤의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②공간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앞서 연구한 교육 내용이 잘 실현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고 제작하였다. 본 프로그램과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예술 창작’교육의 중요한 지점은 다소 추상적일 수 있는 요소와 원리의 개념을 스스로 체험하고, 감각적으로 느끼면서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에 시각, 청각, 시간, 공간(가상세계)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연구를 진행하였다.